ROUTING 질문입니다.

  • freestar
    freestar

    너무 질문을 퍼붓는거 같아 민망 + 죄송합니다만..
    정말 나름 이런저런 테스트 케이스 만들어보고 테스트 한 뒤에
    올리는겁니다 ㅠㅠ

    이번엔 ROUTING 질문입니다.
    "오답"이 뜨는 중인데 왜 뜨는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핵심 알고리즘은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사용했습니다.

    노드들은 힙트리를 사용해서
    가장 작은 distance? (해당 노드까지의 노이즈 최소 값) 을
    가지는 노드가 root에 오도록 했습니다.

    edge들은 2*M개를 만들어 n1-n2, n2-n1를 모두 가지고 있고
    n1값이 작은 값에서 큰 순서대로 소팅했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include<stdio.h>
    #include<stdlib.h>
    
    int C, N, M;
    
    int num_visit = 0;
    
    typedef struct Node{
        int no; // node의 번호
    //정렬된 edge 배열에서 해당 노드가 포함되는 edge가 시작되는 index
        int start; 
    // 정렬된 edge 배열에서 해당 노드가 포함되는 edge가 끝나는 index
        int end;   
        double distance; // 해당 노드까지 오는 최소 cost
    }NODE;
    
    typedef struct Edge{
        int n1;  // 시작 노드
        int n2;  // 끝 노드 
        double w;  // edge의 distance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에서 edge 사용 유무. 한번 사용했으면 true
        bool visit;  
    }EDGE;
    
    
    NODE heap_nodes[10010];  // 노드들을 힙트리? 우선순위큐? 형태로 저장할때 쓰이는 배열
    int heap_end;            
    
    // edge들을 저장해놓은 배열.  
    //n1 크기가 작은 순서에서 큰 순서대로 정렬되어 있음
    EDGE edges[50000];       
    
    // 이 배열의 index에  해당하는 노드가, 
    //heap_nodes에서 무슨 index에 저장되어있는지 가지고 있음
    // e.g.) heap_idx[5] = 10 ->  
    //5번 노드는 heap_nodes 배열에서 10번에 저장되어있음
    int heap_idx[10010]; 
    
    
    // 각 노드의 각 노드까지 오는 최소 cost
    // e.g.) distance[5] = 10  ->  5번 노드까지 오는 최소 cost는 10
    double distance[10010];   
    
    // 힙트리에서 노드 스왑 + 
    // 힙트리에서의 인덱스 저장해놓은 배열에서도 스왑
    void swap(int idx1, int idx2)
    {
        NODE tmp2;
        int tmp;
    
        //node들의 heap 배열에서의 index 교환
        tmp = heap_idx[heap_nodes[idx1].no];
        heap_idx[heap_nodes[idx1].no] = heap_idx[heap_nodes[idx2].no];
        heap_idx[heap_nodes[idx2].no] = tmp;
    
        //heap 배열에서 노드 교환
        tmp2 = heap_nodes[idx1];
        heap_nodes[idx1] = heap_nodes[idx2];
        heap_nodes[idx2] = tmp2;
    }
    
    
    // 가장 distance가 작은 노드가 root에 있는 트리 만들기
    // heap_nodes 배열로 구현. 배열 1번이 root.
    void push(NODE n)
    {
    
        heap_end++;
    
        heap_nodes[heap_end] = n;
        heap_idx[n.no] = heap_end;
    
        if (heap_end > 1)
        {
            int idx = heap_end;
            int parent = heap_end / 2;
            while (heap_nodes[parent].distance > heap_nodes[idx].distance)
            {
                swap(idx, parent);
                idx = parent;
                parent = idx / 2;
                if (parent == 0) break;
            }
        }
    
    }
    
    
    // 가장 distance가 작은 노드 return -> heap_nodes[1] return.
    NODE pop()
    {
    
        NODE ret = heap_nodes[1];
    
        heap_idx[heap_nodes[1].no] = -1;
        heap_nodes[1] = heap_nodes[heap_end];
        heap_idx[ heap_nodes[heap_end].no ] = 1;
    
        heap_end--;
    
        int parent = 1;
        int ch1 = 2;
        while (1)
        {
            if (heap_nodes[ch1].distance > heap_nodes[ch1 + 1].distance)
                ch1++;
    
            if (heap_nodes[ch1].distance < heap_nodes[parent].distance)
            {
                swap(parent, ch1);
    
                parent = ch1;
                ch1 = parent * 2;
    
            }
            else break;
            if (ch1 > heap_end) break;
        }
    
        return ret;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수행시 노드의 distance가 수정 될 경우, 
    //수정한 뒤에
    //힙트리에서 노드의 위치가 바뀌어야 한다면 바꾸는 함수
    void edit(int idx, double w)
    {
        //노드 distance 수정
        heap_nodes[idx].distance = w;
    
        //힙트리에서 위치 다시 찾기
        //distance가 현재 값에서 작아지기만 하므로 
        //parent보다 작은지만 계속 검사
        int parent = idx / 2;
        while (parent>0)
        {
            if (heap_nodes[parent].distance > heap_nodes[idx].distance)
            {
                swap(parent, idx);
            }
            else break;
            idx = parent;
            parent = idx / 2;
        }
    
    }
    
    // merge sort. edge 정렬에 사용
    EDGE tmp[40000];
    void merge(int left, int mid, int right)
    {
        int l = left;
        int r = mid + 1;
        int idx = 0;
    
        while (l <= mid && r <= right)
        {
            if (edges[l].n1 < edges[r].n1) tmp[idx++] = edges[l++];
            else if (edges[l].n1 > edges[r].n1) tmp[idx++] = edges[r++];
            else
            {
                if (edges[l].n2 <= edges[r].n2) tmp[idx++] = edges[l++];
                else tmp[idx++] = edges[r++];
            }
        }
    
        while (l <= mid) tmp[idx++] = edges[l++];
        while (r <= right) tmp[idx++] = edges[r++];
    
        for (int i = left; i <= right; i++)
            edges[i] = tmp[i-left];
    
    }
    
    void merge_sort(int left, int right)
    {
        if (left < right)
        {
            int mid = (left + right) / 2;
    
            merge_sort(left, mid);
            merge_sort(mid + 1, right);
            merge(left, mid, right);
        }
    }
    
    
    
    
    int main()
    {
    
        int a, b; 
        double c;
    
        scanf("%d", &C);
    
        while (C--)
        {
            //input N: 노드수, M: edge수
            scanf("%d %d", &N, &M);
    
    
            // edge 입력
            for (int i = 0; i < M; i++)
            {
                scanf("%d %d %lf", &a, &b, &c);
    
                // a,b 중 작은 값을 n1에 입력하도록 했다. 
                if (a < b)
                {
                    edges[i].n1 = a;
                    edges[i].n2 = b;
                }
                else
                {
                    edges[i].n1 = b;
                    edges[i].n2 = a;
                }
                edges[i].w = c;
                edges[i].visit = false;
            }
    
            // 대칭 되는 edge도 만들어두기. a-b, b-a
            for (int i = M; i < M + M; i++)
            {
                edges[i].n1 = edges[i - M].n2;
                edges[i].n2 = edges[i - M].n1;
                edges[i].w = edges[i - M].w;
                edges[i].visit = false;
            }
    
            // edge 정렬. n1 크기 순으로
            merge_sort(0, M + M - 1);
    
    
    
            //모든 노드의 distance 큰 값으로 설정 뒤 힙트리에 PUSH
    
            int j,next=0;
            heap_end = 0;
            for (int i = 0; i < N; i++)
            {
                NODE node;
                node.distance = 9999999999.0;
                node.no = i;
    
                distance[i] = 9999999999.0;
    
                //해당 노드가 포함되는 edge의 edges배열에서 
                //시작 index와 끝 index 알아놓기
                int flag = 0;           
                for ( j = next; j < M + M; j++)
                {
                    if (edges[j].n1 == i && flag == 0)
                    {
                        node.start = j;
                        flag = 1;
                    }
                    else if (edges[j].n1 != i && flag == 1)
                    {
                        node.end = j - 1;
                        next = j;
                        break;
                    }
                }
                if (j == M + M) node.end = j - 1;
    
                push(node);
    
            }
    
    
            // 0번 노드의 distance를 1로 설정
            distance[0] = 1;
            // node의 distance가 바뀌었으므로, 
            //힙트리에서 노드 distance 바꾸고 위치 재설정
            edit(heap_idx[0], 1);
            //총 방문한 노드 수. 이제 1개 방문했음
            num_visit = 1;
    
    
            /////////////////////////////////////////////
            ///// Dijkstra
    
            int start, end;
            NODE min_node;
    
            while (1)
            {
                //힙트리에서 distance가 가장 작은 node를 pop
                min_node = pop(); 
    
    
                //해당 노드가 가지고 있는 edge들 하나하나씩 보면서 
                //min_node와 연결된 node들의 distance 바뀌는지 검사. 
                for (int i = min_node.start; i <= min_node.end; i++)
                {
                    //이미 한번 봤던 edge는 pass
                    if (edges[i].visit == true) continue;
    
    
                    // EDGE=>  [min_node] <-> [ii] 
                    int ii;
                    if (min_node.no == edges[i].n1) ii = edges[i].n2;
                    else ii = edges[i].n1;
    
                    if (distance[min_node.no] * edges[i].w < distance[ii])
                    {
                        distance[ii] = distance[min_node.no] * edges[i].w;
                        edit(heap_idx[ii], distance[ii]);
                    }
    
                    edges[i].visit = true;
                }
    
                num_visit++;
                if (num_visit == N) break;
    
            }
            printf("%.10f\n", distance[N - 1]);
        }
        return 0;
    }
    

    9년 전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정회원 권한이 있어야 커멘트를 다실 수 있습니다. 정회원이 되시려면 온라인 저지에서 5문제 이상을 푸시고, 가입 후 7일 이상이 지나셔야 합니다. 현재 문제를 푸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