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츠바 곱셈 알고리즘에 대해 AlgoPrince 책에 addTo함수와 subFrom 함수가 나와있지 않아서 직접 구현했고 karatsuba는 책에 있는 그대로 적었는데 그냥 multiply로 계산한 것과 값이 다르게 나와 여쭤봅니다. 처음에는 addTo나 subFrom에 문제가 있겠거니 생각해서 디버깅 다 해봤는데 굉장히 잘 돌아갑니다. 코드 첨부합니다. void addTo(vector<int>& a, const vector<int>& b, int k) { // 10^k만큼 b에 곱한 값을 a에 곱한다. unsigned m = a.size(); unsigned n = b.size(); if (a.size() < k) { for (unsigned i = 0; i < k - m; ++i) a.push_back(0); for (unsigned i = 0; i < n; ++i) a.push_back(b[i]); } else { for (unsigned i = 0; i < min(m - k, n); ++i) { a[i + k] += b[i]; } if (m < n + k) for (unsigned i = m - k; i < n; ++i) a.push_back(b[i]); } } void subFrom(vector<int>& a, const vector<int>& b) { // b.size() < a.size()라고 가정. for (unsigned i = 0; i < b.size(); ++i) { a[i] -= b[i]; } } 그리고 카라츠바 곱셈 알고리즘은 책에 나와있는 대로 이렇게 짰습니다. vector<int> karatsuba(const vector<int>& a, const vector<int>& b){ int an = a.size(), bn = b.size(); if (an < bn) return karatsuba(b, a); if (an == 0 || bn == 0) return vector<int>(); if (an <= 50) return multiply(a, b); int half = an / 2; vector<int> a0(a.begin(), a.begin() + half); vector<int> a1(a.begin() + half, a.end()); vector<int> b0(b.begin(), b.begin() + min<int>(b.size(), half)); vector<int> b1(b.begin() + min<int>(b.size(), half), b.end()); vector<int> z2 = karatsuba(a1, b1); vector<int> z0 = karatsuba(a0, b0); addTo(a0, a1, 0); addTo(b0, b1, 0); vector<int> z1 = karatsuba(a0, b0); subFrom(z1, z0); subFrom(z1, z2); vector<int> ret; addTo(ret, z0, 0); addTo(ret, z1, half); addTo(ret, z2, half + half); return ret; } 가장 큰 문제점은 카라츠바로 계산했을 때 노멀라이즈가 되지 않고 음수가 포함되어 나온다는 것입니다. 계산 시간은 확실히 빠르지만 왜 그런지 이유를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7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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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Prince
책에 addTo함수와 subFrom 함수가 나와있지 않아서 직접 구현했고
karatsuba는 책에 있는 그대로 적었는데 그냥 multiply로 계산한 것과 값이 다르게 나와 여쭤봅니다.
처음에는 addTo나 subFrom에 문제가 있겠거니 생각해서 디버깅 다 해봤는데 굉장히 잘 돌아갑니다.
코드 첨부합니다.
그리고 카라츠바 곱셈 알고리즘은 책에 나와있는 대로 이렇게 짰습니다.
가장 큰 문제점은 카라츠바로 계산했을 때 노멀라이즈가 되지 않고 음수가 포함되어 나온다는 것입니다. 계산 시간은 확실히 빠르지만 왜 그런지 이유를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7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