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orial] SRM 419 div 1

  • Pan
    Pan

    쉬운 Easy와, 조금 생각이 필요하지만 풀이는 짧은 Medium, 그리고.. 대체 이걸 제한시간 안에 어떻게 코딩하라는건지 모르겠는 Hard로 구성된 Set이었습니다.
    srm419div1.png
    Easy (250 pts.)
    단순한 텍스트 에디터가 있습니다. 유저가 할 수 있는 액션은
    하나의 글자를 입력하거나 (type ) 지난 t 초간에 한 액션들을 실행 취소하거나, (undo
    ) 두 가지의 액션을 할 수 있습니다. undo 액션도 undo 될 수 있다는 것이 포인트. 유저가
    취한 액션들과 각 액션을 취한 시점이 초 단위로 주어질 때, 텍스트 에디터에 undo 되지 않고 남아있는 글자들을 출력하는
    문제입니다.
    [spoiler="풀이..."]앞에서부터 시뮬레이션 식으로 처리하려고 생각하면 '아 이거 어떻게 시뮬레이트 해야 해..' 라는 생각에 한숨이 푹 나오지만,
    거꾸로 생각하면 쉬운 문제입니다. 커맨드들을 시간 순으로 정렬했을 때, 가장 마지막으로 입력된 커맨드는 Undo가 안 된다는
    것이 포인트!
    1. 남아있는 command 중에 가장 나중에 입력된 command를 꺼냅니다. 이 녀석은 어떤 command에 의해서도 undo 되지 않습니다.
    2. type 꼴이면 출력 버퍼에 를 추가합니다.
    undo 꼴이면 남아있는 command 중에서 최근 초 안에 있는 command를 모두 제거합니다.
    3. command가 하나라도 남아있다면 1로 갑니다. 아니면 출력 버퍼를 앞뒤로 뒤집어 출력합니다.

    #define sz size()
    class Undo {
    public:
    string getText(vector <string> commands, vector <int> time) {
        string output;
        int last_undoed = time.back() + 1;
        for (int i = commands.sz - 1; i >= 0; i--) {
            if (time[i] < last_undoed) {
                istringstream is(commands[i]);
                string cmd, oper;
                is >> cmd >> oper;
                if (cmd == "type")
                    output = oper + output;
                else
                    last_undoed = time[i] - atoi(oper.c_str());
            }
        }
        return output;
    }
    

    코드의 last_undoed 는, '이 시간과 이 시간 이후의 command는 모두 undo 되었거나 처리되었다' 라는 뜻입니다.
    [/spoiler]
    Medium (500 pts.)
    유명한 Nim 게임입니다. K 명의 사람이 원탁에 둘러앉아 게임을 하는데, 테이블 위에는 N 개의 돌이 있습니다. 1번 사람부터
    차례로 N개의 돌 중 몇 개를 가져갑니다. 마지막 돌을 가져가는 사람이 이깁니다. 각각의 턴에서 플레이어가 가져갈 수 있는 돌의
    개수는 남아있는 돌의 개수에 따라 다른데, 'n 개의 돌이 남아있을 때 현재 턴의 플레이어는 몇 개의 돌을 가져갈 수 있는가'
    에 대한 정보가 입력으로 주어집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최선을 다 한다고 가정합시다.
    1. 필승수가 있으면, 필승수 중 아무 수나 랜덤으로 선택합니다.
    2. 필승수가 없으면, 이길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수를 택합니다.
    3. 이길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수마저 없으면, 아무 수나 랜덤으로 택합니다.
    4. 선택할 수 있는 수가 아무 것도 없으면, 누구도 이길 수 없습니다.
    1번 플레이어부터 n개의 돌로 게임을 한다고 했을 때, 이길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플레이어의 리스트를 구하시오.
    [spoiler="풀이..."]전형적인 Dynamic Programming 문제입니다.
    M[i][j] : 돌이 i 개 남아있다고 하자. 1번째 플레이어가 플레이한다고 할 때, j 번째 플레이어가 반드시 승리하는가?
    P[i][j] : 돌이 i 개 남아있다고 하자. 1번째 플레이어가 플레이한다고 할 때, j 번째 플레이어가 이길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가?
    돌이 하나도 안 남았으면 방금 전에 플레이한 사람이 승리한 겅시 되므로
    M[0][j] = true iff j == k, false if not.
    P[0][j] = true iff j == k, false if not.
    i가 1 이상일 때는, 돌이 i개일 때 1번째 플레이어가 가져갈 수 있는 돌의 개수의 집합을 S라 한다면,
    1번째 플레이어가 가져갈 돌의 개수의 집합 T는, 1번째 플레이어는 다음 턴에 k번째 플레이어가 되므로,
    T = { t | t is in S, M[i-t][k] is true } // 자신이 (다음 턴의 k 번째 플레이어가) 반드시 이기는 방법
    if the set above is empty, {t | t is in S, P[i-t][k] is true} // 자신이 이길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방법.
    if the set above is empty, {t | t is in S} // 그 마저 없다면, 아무거나.
    이 때, M[i][j]과 P[i][j] 의 값은,
    M[i][j] = and ( M[i-t][j-1] ) for t in T // 1번 플레이어가 어떤 선택을 하든 j (다음 턴의 j-1) 가 이기면 무조건 승리
    P[i][j] = or ( P[i-t][j-1] ) for t in T // 1번 플레이어가 하는 선택에 따라 j 가 이길 수 있으면 승리 가능성이 있음
    단, T가 공집합이면 문제 조건에 따라 M[i][j] = false, P[i][j] = false 입니다.
    2차원 Dynamic Programming이 모두 끝난 후에 P[n][j] 가 true인 모든 j를 출력하면 됩니다.

    class NimForK {
    public:
    vector <int> winners(int n, int k, vector <string> moves) {
        bool mwin[60][30];
        bool pwin[60][30];
        vector<int> mvs[60];
        REP(i, moves.sz) {
            istringstream is(moves[i]);
            int a;
            while (is >> a) mvs[i+1].pb(a);
        }
        REP(i, n+1) {
            REP(j, k) {
                vector<int> pmoves;  // possible moves
                if (i == 0) {
                    mwin[i][j] = (j == k-1);
                    pwin[i][j] = (j == k-1);
                    continue;
                }
                //  player 0 does its best
                if (pmoves.empty()) {
                    //  any way that 0 must win
                    FORE(it, mvs[i]) {  
                        if (mwin[i-*it][k-1]) pmoves.pb(*it);
                    }
                }
                if (pmoves.empty()) {
                    //  any way that 0 can win
                    FORE(it, mvs[i]) {  
                        if (pwin[i-*it][k-1]) pmoves.pb(*it);
                    }
                }
                if (pmoves.empty()) {
                    //  any way that 0 can move
                    pmoves = mvs[i];
                }
                if (pmoves.empty()) {
                    //  no way to move. the last player wins
                    mwin[i][j] = false;
                    pwin[i][j] = false;
                }
                else {
                    int prevj = (j-1+k) % k;
                    mwin[i][j] = true;
                    pwin[i][j] = false;
                    FORE(it, pmoves) {
                        mwin[i][j] = mwin[i][j] && mwin[i-*it][prevj];
                        pwin[i][j] = pwin[i][j] || pwin[i-*it][prevj];
                    }
                }
            }
        }
        vector<int> result;
        REP(i, k) {
            if (pwin[n][i]) result.pb(i+1);
        }
        return result;
    }
    

    [/spoiler]
    Hard (1000 pts.)그래프 하나가 주어지는데, 다음 속성을 만족합니다.

    • 그래프에 여러 개의 simple cycle이 존재할 수 있다.
    • 한 vertex은 최대 하나의 simple cycle에 속할 수 있다. 이 속성을 만족하는 그래프를 'cactus'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그래프의 automorphism을 원래 그래프와 동형 (isomorphic)인 그래프 relabeling의 개수라 할 때, 이 cactus가 총 몇 개의 automorphism을 가지는지 개수를 구해 1000000003 으로 나눈 나머지를 구하는 프로그램으로 작성하시오. [spoiler="풀이..."] Tree의 Automorphism 은 유명한 문제입니다. - Subtree Identification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쉬운 문제이지요. 자세한건 이 논문을 참조하시고 - http://citeseerx.ist.psu.edu/viewdoc/summary?doi=10.1.1.35.1187 이 논문은 'Fast' 알고리즘을 설명한거라 설명이 복잡한데.. 이 논문이 참고하는 1970년대의 논문의 알고리즘이 쉽습니다. 비록 원문을 찾진 못했지만.. 아래에 알고리즘을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Cactus는 선인장 덩어리를 하나의 vertex으로 두는 supergraph로 나타내면 tree 처럼 보입니다. - 맞습니다. 우선은 모든 simple cycle을 구하고, - 2-connected component 알고리즘으로 하면 빠르지만 그냥 DFS로 해도 문제 없습니다. 각각의 simple cycle마다 노드 하나씩을 만들고, - 일반 노드와 구분짓기 위해 '★' 로 표시합시다. 일반 노드는 ● 라고 하고, 그 simple cycle 의 모든 vertex을 생성된 ★과 연결합시다. 이 때, vertex의 순서가 cycle 순서대로 되도록 유의하며 저장합시다. ● 의 이웃들은 서로 순서가 바뀌어도 같은 것이지만, 변환된 ★의 경우엔 이웃들의 순서가 원래 그래프의 edge 연결 순서와 관련있기 때문에, 순서가 섞이면 다른 그래프가 됩니다. 그렇게 그래프를 트리로 변환하고 나면, unrooted- 트리의 leaf 부터 트리의 root를 향해 한 step 한 step 나아가는, 일명 '털 뽑기' 알고리즘을 씁시다.
    • 트리의 모든 leaf들에게 '1' 이란 라벨을 붙입시다.
    • 라벨이 붙어있지 않은 노드들 중, 하나의 이웃을 제외하고 모두 라벨이 붙어있는 노드를 구합니다. 각각의 노드는 라벨이 붙어있는 이웃들의 parent가 되고, 라벨이 붙어있지 않은 하나의 이웃의 자식이 될 것입니다.
    • 이 노드들을 'isomorphic' 한 녀석끼리 클러스터링합니다. 편의상 노드를 ●(i1, i2, i3, ..) 또는 ★(i1, i2, i3, ..) 으로 표현하겠습니다. i1, i2, i3, .. 는 해당 노드의 자식 노드들의 라벨들입니다. a. ●(i1, i2, i3, ..) 과 ★(j1, j2, j3, ... ) 는 isomorphic 하지 않습니다. b. ●(i1, i2, i3, ...) 과 ●(j1, j2, j3, ...) 은, {i1, i2, i3, ...} = {j1, j2, j3, ...} 일 경우에 isomorphic 입니다. (집합 비교) c. ★(i1, i2, i3, ...) 과 ★(j1, j2, j3, ...) 은, (i1, i2, i3, ...) = (j1, j2, j3, ...) 이거나 (i1, i2, i3, ...,, jp ) = (jp, ..., j3, j2, j1) 일 경우에 isomorphic 합니다.
    • 클러스터마다 이제까지 부여하지 않았던 새 라벨을 부여합니다. 2, 3, 4, ... 같은 라벨을 갖고 있다는 것은, 해당 subtree들이 isomorphic 하단 의미입니다.
    • 각 라벨에 해당하는 subtree 마다, rooted tree automorphism의 개수를 구합니다. a. ●(i1, i2, i3, ...) 의 경우에, automorphism의 개수는 각각의 subtree의 automorphism의 개수의 총 곱 * Π (각각의 클러스터의 원소의 개수)! b. ★(i1, i2, ... ) 의 경우에 automorphism 의 개수는 각각의 subtree의 automorphism의 개수의 총 곱 * (i1, i2, .. 이 좌우 대칭이면 2, 아니면 1)
    • 2번으로 되돌아갑니다. 이 작업을 두 개의 unlabeled node가 남거나 하나의 unlabeled node만 남을 때까지 되풀이합니다. 이 경우에 어떻게 처리할지는 여러분에게 숙제로 남기겠습니다. (_ _) 한 개의 unlabeled node만 남았는데, 그 놈이 ★일 때만 특수 처리를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 cpp

    #define FOR(i,a,b) for(int i=(a);i<(b);++i)
    #define REP(i,n) FOR(i,0,n)
    #define FORE(it,x) for(typeof((x).begin())it=(x).begin();it!=(x).end();++it)
    #define all(x) (x).begin(),(x).end()
    #define CLR(x,v) memset(x,v,sizeof(x))
    #define pb push_back
    #define sz size()
    #define exist(c,x) ((c).find(x)!=(c).end())
    #define cexist(c,x) (find(all(c),x)!=(c).end())
    #define SMIN(a, b) a = min((a),(b))
    #define SMAX(a, b) a = max((a),(b))
    typedef vector vi;
    typedef vector< pair > vpi;
    typedef long long ll;
    ll magic = 1000000003ll;
    class Bcc {
    public:
    vi* ed;
    vector< vpi > cycles;
    int stns;
    int stn[500];
    int back[500];
    vpi ed_stack;
    Bcc(int N, vi *ed) : ed(ed) {
    stns = 1;
    REP(i, N) {
    stn[i] = 0;
    }
    cycle_dfs(0, -1);
    }
    int cycle_dfs(int u, int p) {
    stn[u] = stns;
    back[u] = stns;
    stns++;
    FORE(it, ed[u]) {
    int v = *it;
    if (v == p) continue;
    if (stn[v] == 0) {
    ed_stack.pb( make_pair(u, v) );
    int b = cycle_dfs(v, u);
    if (b >= stn[u]) {
    // report the cycle
    vpi cycle;
    while(true) {
    pair e = ed_stack.back();
    ed_stack.pop_back();
    cycle.pb(e);
    if (e == make_pair(u, v)) break;
    }
    reverse(all(cycle));
    cycles.pb(cycle);
    }
    SMIN(back[u], b);
    }
    else if (stn[v] >= stn[u]) {
    // nothing to do
    }
    else {
    ed_stack.pb( make_pair(u, v) );
    SMIN(back[u], stn[v]);
    }
    }
    return back[u];
    }
    };
    class CactusAutomorphisms {
    public:
    int N;
    vi ed[500];
    bool fixed[500];
    struct nodeprop {
    vi children;
    vi childid;
    } np[500];
    int count(int n, vector edges) {
    N = n;
    REP(i, N) {
    ed[i].clear();
    fixed[i] = false;
    }
    ostringstream os;
    FORE(it, edges) {
    os << *it;
    }
    string inps = os.str();
    REP(i, inps.sz) {
    if (inps[i] == ',') inps[i] = ' ';
    }
    istringstream is(inps);
    int a, b;
    while ( is >>a >>b ) {
    a--; b--;
    ed[a].pb(b);
    ed[b].pb(a);
    }
    Bcc bcc(N, ed);
    FORE(it, bcc.cycles) {
    if (it->sz > 2) {
    int newIdx = N;
    ed[newIdx].clear();
    fixed[newIdx] = true;
    N++;
    FORE(jt, *it) {
    int a = jt->first;
    int b = jt->second;
    ed[a].erase(find(all(ed[a]), b));
    ed[b].erase(find(all(ed[b]), a));
    ed[a].pb(newIdx);
    ed[newIdx].pb(a);
    }
    }
    }
    vi levels[500];
    vi children[500];
    REP(i, N) {
    if (ed[i].sz <= 1) {
    levels[0].pb(i);
    }
    }
    map map_id;
    map map_aut;
    vi ed_orig[500];
    int id[500];
    REP(i, N) {
    ed_orig[i] = ed[i];
    id[i] = 0;
    }
    int id_num = 1;
    REP(lvl, 500) {
    if (levels[lvl].sz == 0) {
    return 0;
    }
    if (levels[lvl].sz == 2) {
    int a = levels[lvl][0];
    int b = levels[lvl][1];
    if (cexist(ed[a], b) && cexist(ed[b], a)) {
    int newIdx = N;
    ed[newIdx].clear();
    ed[newIdx].pb(a);
    ed[newIdx].pb(b);
    *find(all(ed[a]), b) = newIdx;
    *find(all(ed[b]), a) = newIdx;
    ed_orig[newIdx] = ed[newIdx];
    *find(all(ed_orig[a]), b) = newIdx;
    *find(all(ed_orig[b]), a) = newIdx;
    fixed[newIdx] = false;
    N++;
    }
    }
    FORE(it, levels[lvl]) {
    int u = *it;
    int p = -1;
    if (!ed[u].empty()) {
    p = ed[u][0];
    ed[u].erase(find(all(ed[u]), p));
    ed[p].erase(find(all(ed[p]), u));
    if (ed[p].sz == 1) {
    levels[lvl+1].pb(p);
    }
    }
    vi child_ids;
    REP(i, ed_orig[u].sz) {
    if (p == -1) {
    int v = ed_orig[u][i];
    child_ids.pb( id[v] );
    }
    else if (ed_orig[u][i] == p) {
    REP(j, ed_orig[u].sz - 1) {
    int v = ed_orig[u][(i+j+1) % ed_orig[u].sz];
    child_ids.pb( id[v] );
    }
    break;
    }
    }
    if (!fixed[u]) {
    sort(all(child_ids));
    }
    else {
    vi child_ids_rev = child_ids;
    reverse(all(child_ids_rev));
    if (child_ids > child_ids_rev) {
    child_ids = child_ids_rev;
    }
    child_ids.pb(-1); // bocho
    }
    if (exist(map_id, child_ids)) {
    id[u] = map_id[child_ids];
    }
    else {
    id[u] = id_num++;
    map_id[child_ids] = id[u];
    if (fixed[u]) child_ids.pop_back();
    ll result = 1ll;
    if (!fixed[u]) {
    REP(i, child_ids.sz) {
    int cid = child_ids[i];
    int multi = 1;
    result = (result * map_aut[cid]) % magic;
    REP(j, i) {
    if (child_ids[j] == cid) multi++;
    }
    result = (result * multi) % magic;
    }
    }
    else if (p >= 0) {
    bool symmetric = true;
    REP(i, child_ids.sz) {
    int cid = child_ids[i];
    result = (result * map_aut[cid]) % magic;
    if (child_ids[child_ids.sz - 1 - i] != cid) {
    symmetric = false;
    }
    }
    if (symmetric) result = (result * 2) % magic;
    }
    else {
    int multi = 0;
    REP(i, child_ids.sz) {
    int cid = child_ids[i];
    result = (result * map_aut[cid]) % magic;
    vi rot, rot_rev;
    REP(j, child_ids.sz) {
    rot.pb(child_ids[(i+j) % child_ids.sz]);
    }
    rot_rev = rot;
    reverse(all(rot_rev));
    if (rot == child_ids) multi++;
    if (rot_rev == child_ids) multi++;
    }
    result = (result * multi) % magic;
    }
    map_aut[id[u]] = result;
    }
    if (p == -1) return map_aut[id[u]];
    }
    }
    return 0;
    }
    };

    [/spoiler]
    <div>[이 글은 과거 홈페이지에서 이전된 글입니다. <a href="http://algospot.andromeda-express.com/zbxe/editorial/51197">원문보기</a>]</div>

    16년 전
4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soyoja
    soyoja

    감사합니다.. ( hard 의 기나긴 코드를 보는것 만으로도 질린다는... ;; )


    16년 전 link
  • nocut98
    nocut98

    앞으로 페트르를 챌트르라 불러야 겠군요 -.-;;;;


    16년 전 link
  • JongMan
    JongMan

    패배의JM


    16년 전 link
  • Pan
    Pan

    Easy, Med 모두 Fastest임에도 불구하고 윈을 못한 JM을 위해 기도합시다


    16년 전 link
  • 정회원 권한이 있어야 커멘트를 다실 수 있습니다. 정회원이 되시려면 온라인 저지에서 5문제 이상을 푸시고, 가입 후 7일 이상이 지나셔야 합니다. 현재 문제를 푸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