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 숫자로 알아보는 서울대회 재미있게 보기

  • hyunhwan
    hyunhwan

    안녕하세요. 운영자 LIBe입니다.
    서울대회에 앞서 어떤걸 해볼까 생각하다가 1부터 10까지 각 숫자에 대해 서울대회와 연관된 것들이 무엇이 있을까를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재미있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니라면 뭐 졸렬한 저의 작문실력과 바닥을 보이는 아이디어를 탓해야겠죠 ㅠㅠ
    그리고 잘못 되었거나, 추가할만한것이 있으신 분은 망설이지 마시고 리플을 남겨주세요!
    그러면 시작해보겠습니다!
    1. 과연 올해의 1위팀은?
    뭐 이것은 당연한것이겠죠 :)
    2. 작년엔 2팀, 올해는?
    작년에 서울대회를 통해 월드파이널에 나갔던 한국팀의 수는 2팀입니다. 이번에는 과연 몇팀이 서울대회를 거쳐서 나갈 수 있을까요?
    3. 오후 3시에 대회 끝나면 뭐할까요?(by legend12)
    서울대회의 종료시간은 아시다시피 오후 3시에 끝나게 되는데요, 시상식까지는 많은 시간을 기다려야 했던것으로 기억합니다.
    그 시간에 작년에는 NEXON에서 강연과 경품행사를 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올해는 과연 어떤것들이 참가자들과 참관자들을 기다리고 있을까요?
    만약 없다면? 바닥에 앉아서 카드나 치고 해야하지 않을까요.
    4. 서울대의 대회 4연패는 이루어 질 것인가?
    2000년도 대전 대회를 시작으로, ACM-ICPC 한국 지역대회에서는 2005년을 제외하고 서울대('01,'04,'06-'08)와 KAIST('00,'02-'03)가 우승을 차지했었는데요.
    현재 서울대는 2006년부터 2009년까지 서울대회 우승을 차지하며 연속 우승의 숫자를 3으로 늘리며 최다 연속 우승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대회에서 서울대가 우승의 숫자를 4로 늘릴 수 있을지 관심이 주목됩니다.
    5. 5개 외국팀의 성적은 과연 어떨까? 2005년도의 외침을 재현할 것인가?
    이번 서울대회에는 5팀의 외국팀이 참가합니다. 작년의 경우 대회 초반 많은 외국팀들이 한국팀들을 제치고 선두에 나서, 2005년도에 이어 올해에도 외국팀에게 우승을 넘겨주느냐 라는 불안감에 휩싸였지만, 다행히 막판 서울대팀들의 뒷심으로 우승을 수복하는데 성공했었습니다.
    올해의 경우 어떻게 전개될지 궁금합니다.
    6. 이건 패스 -_-)
    7. 작년의 최단시간 Yes는 7분, 올해는 과연?
    작년의 경우 A번 문제를 MP^3가 7분에 풀어내며 최단 시간 Yes를 받았는데요, 올해는 어떤팀이 될것인지, 그리고 얼마나 빠른 시간에 Yes를 받아내게 될지 지켜보는것도 재미있을것 같습니다.
    우연찮게도 10월 31일날 열린 algospot.com 모의대회에서도 최단 시간 Yes는 7분이었군요.
    8. 이것도 패스 -_-)
    9. 9회째 한국에서 열리는 ACM-ICPC Asia Regional!
    이번 대회는 한국에서 열리는 9번째 ACM-ICPC Asia Regional 대회입니다. 더불어 9회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이기도 하죠.
    10. 국내 학교 top 10은 어떤 학교들이 차지할 것인가?
    아시다시피 ACM-ICPC 서울지역 대회는 국내 학교 참가자들 대상으로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를 동시 개최합니다.
    '한국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에선 각 학교 1등 팀 대상으로 상위 10개 팀에게 수상을 하고 있는데요, 과연 top 10에 어떤 학교들이 들어갈까요?
    참고로 2008년의 top 10은 다음과 같습니다.
    [spoiler="더 보기..."]1. 서울대학교
    2. KAIST
    3. 포항공대
    4. ICU
    5. 서강대학교
    6. 연세대학교
    7. 숭실대학교
    8. 아주대학교
    9. 인하대학교
    10. 세종대학교
    [/spoiler]

    [이 글은 과거 홈페이지에서 이전된 글입니다. 원문보기]

    14년 전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오필승코리아
    오필승코리아

    재밌네요 :D


    14년 전 link
  • 정회원 권한이 있어야 커멘트를 다실 수 있습니다. 정회원이 되시려면 온라인 저지에서 5문제 이상을 푸시고, 가입 후 7일 이상이 지나셔야 합니다. 현재 문제를 푸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