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PC 대회참가 준비하기

요약

algospot의 회원이자 운영자인 LIBe가 2004년부터 2011년까지 소속학교인 아주대학교에서 ACM-ICPC를 준비했던 경험을 정리하고자 만든 페이지.

준비과정

준비 과정을 크게 4가지로 나뉜다.

  1. 참가자 모집
  2. 커리큘럼 진행
  3. 팀 편성하기
  4. 모의 대회 진행

참가자 모집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대회의 경우 개인이 참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ACM-ICPC의 경우에는 반드시 같은 학교 소속의 1팀이 3인으로 구성되야 한다.

따라서 자신 이외의 같이 준비할 사람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ACM-ICPC 참가를 포기하는 사람이 상당히 많다. 따라서 다음과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결해야하는 과정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ACM-ICPC 대회 참가를 목적으로 하는 소학회 혹은 동아리를 만들어 보는 것이 가장 좋다. 아니면, 소속 학교에 ACM-ICPC를 준비하는 동아리가 있는지 확인을 해보고, 이곳에 연락을 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현재 LIBe가 파악하고 있는 ACM-ICPC 동아리는 다음과 같다.

ACM-ICPC 준비 동아리 목록(가나다순)

학교명 동아리명
고려대학교 알프스
서강대학교 서강 ACM-ICPC team
서울대학교 SNUPS
성균관대학교 NPC
숭실대학교 SCCC
아주대학교 A.N.S.I.
연세대학교 모르고리즘
인하대학교 CTP
전북대학교 알프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씨앗
한양대학교 ALOHA
KAIST RUN

동아리를 만드는 것이 나중에 대회에 대한 학교 지원을 받는데 있어서 수월하다.

동아리를 만들 여건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주변의 지인을 섭외해서 대회에 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 경우 대회 참가를 주도하는 사람의 원맨팀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나마 영문 독해력이 뛰어나다거나, 수학적 센스가 있는 경우에는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겠지만, 이런 것을 기대하지는 말자.

커리큘럼 진행

팀 편성하기

모의 대회 진행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댓글을 남기시려면 로그인하세요.